브로카 영역
뇌의 영역중 브로카 영역이라고 있다고 합니다.
언어의 생성 및 제어와 관련 있는 좌반구 하측 전두엽의 일부 영역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뇌의 언어 관련 영역
뇌에서 언어와 관련된 영역은 브로카 영역(Broca's area)과 베르니케 영역(Wernicke's area)이 있다고 합니다.
브로카 영역은 표현쪽을 베리니케 영역은 수용쪽을 담당하고 서로 신경다발로 연결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의 위치
브로카 영역은 뇌의 좌반구 하측 전두엽에 위치하고 있고,
베르니케 영역은 뇌의 좌반구 후두엽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 영역은 신경다발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언어와 관련있는 이 두 곳은 모두 뇌의 왼쪽, 좌반구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흔히 왼손잡이의 언어 중추는 우반구에 위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른손잡이는 95%, 왼손잡이는 70%가 언어 생성 및 이해 중추가 좌반구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브로카 영역
브로카 영역은 언어의 표현 부분을 담당하는 곳으로
이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제대로된 발음이나 언어 표현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베로니케 영역
베로니케 영역은 언어의 수용 부분을 담당하는 곳으로
이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외
그리고 이 두 영역을 신경다발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이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도 잘하고
본인이 표현하고 싶은 것도 잘 말할 수 있지만
상대방을 따라 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며칠전 우연히 네이버 메인에 걸린 뇌 그림을 보고 클릭했더니 위와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는 예전부터 말은 잘 이해하는데, 표현이 어려운거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언어 치료를 몇년째 하고 있지만 한살 어린 사촌동생과 비교를 해도 표현에는 많이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왼쪽 전두엽에서 경기파가 나옵니다.
잘 이해도 하고(베르니케 영역), 듣고 따라 하려고도 하는 것으로(서로를 연결한느 신경다발) 봐서는
표현을 담당하는 브로카영역에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혼자 생각해 봤습니다.
아이가 표현하려고 하는 것을 좀 더 빨리 알아야할텐데 아직은 조금 부족합니다.
그래서 아이도 속상하고 그것으로 상처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많은 발전을 하고 있어 순간순간 놀라기도 하고 너무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