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

(4)
2017년 9월~10월 태양광 발전량과 전력사용량 앞으로 내년 봄까지는 일조량이 줄면서 태양광 발전기의 발전량이 급격기 줄어들 시기다. 이런거 보면 태양광 발전기는 다른 신재생에너지 들에 비해 날씨 영향을 참 많이 받는거 같다. 2015년 8월쯤 3kWh 용량의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했고, 이후 지금까지 한달에 한번 발전량과 전력사용량을 기록하고 있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많이 내려가서 일교차가 크다. 며칠전에는 전기장판도 꺼내어 거실에 깔아 두었다. 이불도 두꺼운 것으로 바꾸고 조금씩 겨울 준비를 하고 있다. 2017년 9월~10월 태양광 발전량 전월 11일까지 누적 발전량 = 4,113 kWh [A] 당월 11일가지 누적 발전량 = 4,379 kWh [B] 이번달 태양광 발전기 발전량 = 266 kWh [B -A] 흐리고 비오는 날씨가 많아 발전량..
특수학교.... 조금만 더 지켜보자 가까운 특수학교에 가서 전학 관련 상담도 받았다. 다행히 자리가 있어 당장 전학도 가능하고, 절차도 복잡하지 않았다. 전학을 원하면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의 특수교사에게 어느 학교로 전학가고 싶다고 전학 의사만 전달하면 된다고 한다. 특수학교에 가서 상담하며, 현재 우리가족이 하는 고민을 이야기 했고 선생님 조언도 구하고 싶었으나, 결국 결정은 부모가 하는 것이라며 원하는 답을 얻지는 못했다. 그냥 우리가족이 하는 고민을 들어주고, 호응만 해줬다. 아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너무 큰 기대를 했는지 모르지만, 지금 학교를 옮기는게 맞는 결정인지에 대한 고민은 더 커졌다. 며칠 고민하며 인터넷에서 이런저런 비슷한 고민 사례를 찾아 봤다. 좀 오래된 자료지만 지금 우리가 하는 고민과 관련된 내용이 ..
2017년 8월~9월 태양광 발전량과 전력사용량 벌써 겨울이 오는지 많이 추워 졌다. 발전량과 전력 사용량은 여전히 매달 기록하고 있는데 뭐가 그리 바쁘다고 포스팅을 못 하고 있다. 한달이 훨씬 지난 오늘에야 지난 8~9월 태양광 발전량과 전력 사용량을 기록한다. 2015년 8월쯤 3kWh 용량의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했고, 이후 지금까지 한달에 한번 발전량과 전력사용량을 기록하고 있다. 매해 여름은 더웠지만 이번에는 9월 들어 갑자기 서늘해 졌다. 꽃샘 추위처럼 여름도 조금 서늘해 지다가 추석때까지는 낮에도 더웠는데 올해는 바로 가을이 왔다. 8월에는 날씨가 좋아도 너무 더워 발전량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9월 들어 많이 선선해 지면서 발전 효율도 많이 높아졌다. 2017년 8월~9월 태양광 발전량 전월 11일까지 누적 발전량 = 3,756 kWh [..
특수학교로 전학을 고민중이다. 우리는 지금 맞는 선택을 하고 있는걸까? 아이 핑계로 우리가 피하는 것은 아닐까? 제주영지학교 상담 가서... 작년에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했던 고민을 초등학교를 다니는 지금도 하고 있다. 1년 유예, 특수학교, 일반학교(특수반) 등의 선택지를 두고 많은 고민을 했었다. 인터넷 카페에 문의도 하고, 유치원 선생님, 재활치료 선생님과 상의도 했었다. '그래도 우리 아이들이 일반 아이들과 함께 학교 다닐 수 있는 기회가 초등학교 뿐일 수 있다.' 어느 카페에서 초등학교 입학과 관련된 글을 검색하다 이런 글을 봤는데, 뭐랄까 그냥 답답하고, 힘도 빠지고 싫지만 어쩔 수 없이 수긍하게 되는 말이였다. 초등학교라도 일반학교에 가는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되는건지... 그렇게 오랜 고민 끝에 일반 학교 특수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