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3

(5)
2017년 2월~3월 우리집 전력 사용량 춘분이다. 지난달까지는 이런저런 난방기기를 사용하면서 전력사용량도 많았다. 이제 봄이 오면서 난방기기의 사용 횟수도 줄어 들고, 태양광 발전기의 발전량도 늘고 있다. 이제 여름을 준비해야 한다. 여름전까지 잉여전력을 잘 충전해야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다. G-Type 저압 전자식 전력량계 표시항목 조견표 정기 검침일(11일) 기준으로 4, 5번은 전월까지 누적 수전, 송전량. 6, 7번은 전월 최대 수요전력과 발생일시. 8, 9번은 현재 누적 수전, 송전량. G-Type 저압 전자식전력량계(송/수전)의 6번과 7번 항목을 보면 전월 수전 최대수요전력(kW)과 발생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달은 2/20 08:45에 3.98kW의 최대 수요전력이 발생했다. 아이들 개학도 하고 겨울도 물러가면서 최대..
2017년 2월~3월 가정용 태양광 발전량 (제주시) 2015년 8월쯤 지붕에 붙여서 3kWh 용량의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했다.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태양광 발전기의 발전량과 우리집 전기 사용량을 기록하고 있다. 태양광 발전기의 발전량은 태양광 패널의 각도, 방향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나는 지붕에 붙여서 설치를 했기 때문에 각도는 정확히 모르겠고, 방향은 남서방향이다. 때문에 내가 기록하는 발전량이 최적의 조건(?)보다는 발전량이 적을 수 있다. 태양광 발전기의 발전량은 패널의 각도, 방향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날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지 않을까 생각된다. 일조시간, 구름량(운량) 그리고 너무 고온에서도 효율이 떨어진다. 여름 같은 경우는 기온과도 관계가 있다고하여 지난 날씨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지난달 날씨 2017년 2월 ~..
동그랑땡 - 에킨즈 1.7:1, 300kcal 며칠전 초등학교 입학 후 첫 상담이 있었다. 담임선생님과 특수반 선생님께 아이 상태나 조심해야할 사항도 말씀드리고, 선생님들이 식이요법에 대해 잘 모르셔서 케톤생성식이요법과 에킨즈 식이요법에 대한 설명도 드렸다. 식이 치료를 하기 때문에 학교 급식은 먹을 수 없다. 그래서 유치원 때처럼 집에서 도시락을 보내고 있다. 입학 전부터 특수반 선생님께 설명드려 식사 시간에 실무원 선생님의 도움을 받도록 하고 있다. 아이가 식사를 거부하거나 딴짓을 하게되면, 집에서는 어떻게든 달래며 다 먹이고 있다. 학교에서도 이러면 처음 맡은 실무원 선생님이 힘들 수도 있다. 그래서 되도록 간단히 먹을 수 있고, 아이가 좋아하는 식단으로 준비하고 있다. 그래야 식사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식사가 기름이 많아 식사 ..
나는 X 표시만 했어. 학교 현관을 나오는 아이 표정이 안 좋다. 무슨 문제가 있었나? 아직 표현이 서툴러 아이와는 천천히, 충분히 이야기를 해야한다. 서둘게 되면 표현이 서툰 아이가 화를 내고, 입을 닫아 버릴 수도 있다. 한글 공부 발달이 2년정도 늦다. 아직 한글도 모르고 이름만 겨우 삐뚤빼뚤 쓰는 정도다. 그래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집에서 가족들 이름쓰기를 하면 글자를 조금씩 익히고 있다. 아직은 노란색처럼 연한 색으로 글씨를 써주면, 그 위에 진한색 크래파스로 따라 쓰기를 하고 있다. 그렇게 가족들 이름쓰기만 몇개월째 하고 있다. 이날은 학교에서 "교장 선생님"을 종합장에 쓰고, 선생님에게 확인도장을 받는 시간이 있었던거 같다. 겨우 따라 쓰기를 하는 아이에게는 너무 어려운 과제였나보다. 아이는 할 수 없으니 X ..
이제는 초등학생. 3월부터 집근처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일주일째 잘 다니고 있다. 담임 선생님과 어울림반 선생님 모두 좋아 보였다. 딱~ 지금만큼만 했으면 좋겠다. 입학 입학식을 가면 다른 아이들과 키부터 비교를 하게 된다. 오랜 식이요법 때문에 성장이 많이 늦다. 작년부터 에킨즈로 바꾸면서 조금은 나아졌지만, 다른 아이들이 가만히 기다려주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 정도 차이는 보일 것 같다. 조금 도착하여 제일 앞에 앉게 되었다. 아이 혼자 앉혀 두며 "앞에 선생님 말씀 잘 듣고 가만히 앉아 있어~." "엄마, 아빠 뒤에서 보고 있을께" 이렇게 말하고 멀리서 지켜봤다. 본격적인 입학식 전에 학생들 위치를 조정 한다며 모두 일어나서 앞으로 3발짝 움직이라고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조마조마 하며 뒤에서 가만히 지켜보는데 역시나....